티스토리 뷰

반응형

■ 원룸 계약해지 시 체크해야할 것!

원룸 계약해지 썸네일

 

원룸 계약해지 할때 조심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오늘은 다뤄볼까 합니다. 저도 잠시 원룸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어서 저의 경험과 주변 사람들의 말을 토대로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. 따라서 어느정도 맞고 어느정도는 틀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. 그러면 바로 원룸 계약해지 시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.

 



간단히 말씀드리면 해지하기 전 미리 세입자를 구하거나, 집주인에게 중개비용을 주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. 우선 계약기간을 모두 채우지 않고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집주인의 요구사항을 들어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 

■ 원룸 계약해지 시 주의해야 할 점!

원룸 계약 중요사항

 

원룸을 계약하게 되면 보통은 1년 혹은 2년 단위로 계약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. 6개월도 하긴 하지만 집주인의 입장에서는 6개월 후에 또 들어올 사람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부담이 될 것입니다. 그래서 1년 또는 2년으로 계약을 하게 되는데요.

 

원룸 계약기간

 

이렇게 계약을 하게 될 경우 계약 기간을 다 채우면 좋겠지만, 부득이하게 계약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. 그럴 경우 계약을 해지야하는데 이렇게 되면 계약서의 기간에 발목이 잡히게 됩니다. 집주인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세입자를 구해야 하는 상황이 오고 그 동안 집이 비게 되어 손해를 보게되기 때문인데요.

 



이렇게 될 경우 해결하는 방안은 보통 두가지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. 첫 번째는 다음 세입자를 구해놓고 나가는 것, 두 번째는 중개 수수료를 물어주는 것 등이 있다고 합니다. 집주인과 잘 이야기를 해서 보증금을 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.

 

멋진 원룸

 

정말로 괜찮으신 집주인을 만나게 될 경우 다음 세입자를 구하지 않아도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겠지만, 대부분의 경우 자신에게 직접적인 손해가 나기 때문에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. 따라서 최대한 잘 협상을 해서 보증금을 받아야 합니다.

 

원룸 계약해지 팁

 

만약 계약한 원룸의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중도에 해지한다고 해도 보증금을 돌려받는 경우를 보긴 했습니다. 그러나 본인에게 문제가 생겨서 중도에 해지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원만한 타협을 하여서 해결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.

 



지금까지 원룸 계약해지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작성을 해봤는데, 저의 경험을 통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조금은 전문성이 떨어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. 하지만 아마도 중도 해지는 보증금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일반적이라고는 합니다. 이에 대해서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원만한 해결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.

반응형
댓글
반응형